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과 치료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과 치료

오늘은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해 조회해보고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복통주로 배꼽주위 혹은 하복부이나 복부 팽만감, 복부 불편감 같은 기분 나쁜 소하기 증상이 반복되며 설사 혹은 변비 등 배변 장애가 나타나는 만성 질환입니다. 다행스럽게도 기능적 장애일 뿐, 대장암 등 악성 질환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여간 안절부절한 것이 아닙니다. 대장내시경이나 엑스선Xray,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 등으로 확인되는 특정 질환 역시 없습니다.고 합니다.

국내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는 매번 150만 명 안팎발생한다고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를 보시면 지난해 국내에서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병원을 찾은 원인은 141만 4648명이라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방법 유산균 섭취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방법 유산균 섭취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방법 유산균 섭취

유산균은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제어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유익한 좋은 박테리아입니다. 일부 연구에 의하면 유산균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유산균은 요구르트, 발효유, 김치, 청국장 등의 발효식품에 들어 있으며,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유산균을 섭취하면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회복하고, 장 운동성을 개선하고, 염증을 감소시키고, 장벽 기능을 강화하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첫차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은 복통입니다. 아랫배 혹은 배꼽 근처에 통증이 생깁니다. 스트레스 혹은 찬 음식 섭취 등 작은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복통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두차례 증상은 복부팽만입니다. 특히 먹은 음식이 없음에도 아랫배가 부풀어올라 속이 불편해지는 증상입니다. 더불어 배에 수시로 가스가 차 배에서 소리가 나며 속이 울렁거리기도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방법 스트레스 관리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방법 스트레스 관리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방법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는 장의 운동성과 감각에 영향을 미치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키고, 기분을 개선하고, 장 운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완 기법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이완 기법은 근육과 신경을 이완시키고, 호흡과 맥박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호흡, 명상, 요가, 마사지 등이 이완 기법의 예입니다. 치료를 받으세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불안, 우울증 등의 정신적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방법 대체 요법

대체 요법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치료법으로, 일부 환자에게는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체 요법의 종류로는 허브, 아로마 테라피, 마사지, 요가 등이 있습니다. 허브는 천연물로 만든 약으로, 페퍼민트 오일, 산호수 등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로마 테라피는 향기로운 오일을 사용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고 이완을 돕는 치료법입니다. 라벤더, 로즈마리, 쟈스민 등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사지는 손이나 기계로 몸의 특정 부위를 문질러서 근육과 신경을 이완시키는 치료법입니다. 복부 마사지는 장 운동성을 개선하고 복부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가는 몸과 마음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체위와 호흡을 조절하는 치료법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먼저 식이습관을 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지방식이와 유제품, 기름에 튀긴 음식, 가스가 많이 생기는 포드맵FODMAP 식이, 밀가루 음식, 술, 담배, 카페인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포드맵은 장에서 발효되기 쉬운 당류로, 포드맵처럼 입자가 작은 당류들은 소장에서 완전히 흡수가 안 되고 대장에서 분해되지만 이때 가스가 많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콩이나 마늘, 양배추, 식빵, 우유, 사과, 인공감미료 등이 포함됩니다.

반대로 쌀이나 토마토, 바나나, 오렌지, 유당제거우유 등 저포드맵 식이lowFODMAP diet는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산균 제품도 복통이나 변비, 설사 등에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방법 유산균

유산균은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제어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유익한 좋은 박테리아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방법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방법 대체

대체 요법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치료법으로, 일부 환자에게는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답글 남기기